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3-27 16:58:31
  • 수정 2020-03-27 17:41:11
기사수정

▲ ⓒ pixabay


[트리니티메디컬뉴스=박시정기자] '우한 해밀턴 생명공학'을 운영하면서 미국 줄기세포 기업 '블루 허라이즌 인터네셔널(BHI)'의 최고 과학책임자인 동쳉 우 박사가 코로나19 중증 노인 환자를 줄기세포를 투여해 며칠 만에 완치했다고 밝혀 관심을 끌고 있다.


줄기세포 치료 전문가인 우 박사는 이 달 초 코로나19로 인한 중증 폐렴으로 심각한 호흡 곤란 증세를 보인 노인 환자 9명에게 탯줄에서 유래된 중간엽줄기세포(Umbilical Cord Mesenchymal Stem Cells, UC-MSCs)를 정맥에 주사해 며칠 만에 완치시켰다면서 줄기세포 치료가 코로나19 치료의 확기적인 돌파구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영국 데일리메일TV가 최근 단독으로 보도했다.


우 박사는 "줄기세포 치료법은 수많은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 결과에 매우 만족한다. 그러나 아직 절차의 초기 단계에 있어서 해야 할 일 남아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줄기세포 요법이 코로나19로 인한 폐렴을 치료하는 데 안전하고 효과적인지를 확인하는 임상시험을 마쳐야 한다"고 말했다.


줄기세포는 다른 세포 유형으로 발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손상된 조직을 복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세포다. 골수나 탯줄, 지방에서 채취할 수 있다. 우 박사는 사람의 UC-MSCs를 환자들의 정맥에 직접 주입했다.


그는 치료 효과에 대해 말하면서 "폐렴 치료의 열쇠는 염증 반응을 억제해 세포 손상을 줄이고 폐 기능을 회복시키는 것이다. 'UC-MSCs'는 폐 조직의 염증성 세포 침투와 염증인자 발현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다.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폐손상으로부터 폐 조직을 상당히 보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우 박사와 협력하고 있는 BHI 공동 설립자 브라이언 메흘링 박사는 "시험 결과는 놀랄 만한 것이다"라면서 "코로나19 환자들이 사망하는 이유는 바이러스 부하(viral load)가 아니라 폐렴과 폐섬유증 등 폐 합병증이다. 줄기세포가 염증을 감소시키고 손상된 조직을 회복시키는 데 매우 효과적이라는 것을 발견했다"고 덧붙였다.


우 박사와 메흘링 박사는 "중국 정부가 이 치료법을 승인했다. 임상시험에 패스트 트랙을 적용해줬다"고 밝혔다. '우한 해밀턴 생명공학'은 임상시험을 시작하기 위해 정부 자금 71만5000달러를 지원받았고, 앞으로 더 많은 자금이 들어올 것으로 기대한다. 우 박사는 "이 치료법이 공식적으로 중국이나 미국의 대중 시장에 출시되기까지는 몇 달이 걸릴 수도 있다"며 안타까워 했다.


'UC-MSC'는 우한에 있는 중국의 의료기준을 충족하는 우 박사 회사에서 제조된다. 우 박사는 "줄기세포 제품이 중국국립식품의약국(NIFDC)의 품질검사를 통과했다. 우한 해밀턴 생명공학은 현재 후베이성 내 유일한 줄기세포 연구기관이다"라고 말했다.


BHI도 미국에서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기 위해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연구 결과를 임상시험심사위원회(IRB)에 제출했으며 이 연구가 승인받으면, 연구 논문을 출판할 계획이다. FDA에 임상계획(프로토콜)을 제출할 예정이다. FDA가 위기의 심각성 때문에 신속하게 승인할 것으로 믿는다.


한편 국내에서는 알바이오와 네이처셀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바이오스타 줄기세포기술연구원이 동종 유래 지방줄기세포 제제인 '아스트로스템-V'를 정맥 투여해 코로나19에 감염돼 중증으로 악화된 환자를 치료하는 1/2a상 임상시험 승인을 지난 10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요청해놓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dtrinity.com/news/view.php?idx=4349
기자프로필
관련기사
희귀난치성질환뉴스 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렉스파워문구
렉스파워3
렉스파워연락망
기획특집 1 - 치매더보기
기획특집 2 - 미세먼지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TOP